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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퍼런스 후기

[2018 DevFest] Chrome Devtools를 활용한 성능측정과 개선 - 한재엽님

DevFest01

Chrome Devtools를 활용한 성능측정과 개선 - 한재엽님

성능이란 UX다

무조건 빠른게 아니라 사용자에게 끊기는 느낌이 없도록 부드럽게 보여져야한다.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

한재엽님이 생각하는 주관적인 성능에대한 짤막한 글이었습니다.

어떻게 측정할것인가?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대해 RAIL 모델을 기반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RAIL 모델이란?

사용자 중심 성능 모델로 요약할 수 있는데 RAIL 은 다음을 축약한 단어이다.

이미지

  • 응답 : 100ms 이내에 응답
  • 애니메이션 : 10ms 이내에 프레임 생성
  • 유휴 : 유휴시간 극대화
  • 로드 : 콘텐츠를 1000ms 이내에 전달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하지만 아쉬운점이 있다.

아쉬운점
  • 귀찮다.
  • 이슈를 발견해도 파악이 어렵다.
  • 해결한 후 다시 측정해야 한다.

Audits 도구 이용

크롬 개발자 도구의 audits 를 이용해 측정한다.
이 도구를 이용해 성능을 측정하면 다음과같은 수치들이 도식으로 나오게 된다.

  • Performance
    • RAIL 모델 기반 수치들이 나온다.
    • First Contentful Paint, Time To Interactive(TTI) 등
  • Accessibility
    • 접근성
  • Best Practices
    • 모범 사례 점수 ?
  • SEO
    • 서버사이드렌더링(SSR) 이 제대로 이루어지는가?

위의 도구를 이용해서 어느정도 측정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개선할껀가?

로딩 과정
  1. Connection
  2. TTFB(Time To First Byte) : 최초응답을 기다리는데 보낸 시간
  3. DOM 트리 파싱 과정
3R
  1. Request 횟수
    • Lazy Loading : 리퀘스트의 절대적인 수를 줄여주진 않지만 첫번째 페이지 로딩시간에 영향을 줌.
  2. Resource 사이즈 줄이기
    • Webpack 이용
      • Minify
      • Tree-shaking
      • Code-Splitting
  3. Rendering 시간 단축
    • Reflow 최소화
    •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Lazy Loading

먼저 잘못된 예시가 있다고한다.
react-lazyload 인데 이 모듈은 스크롤이 될 때마다 getBoundingClientRect() 를 호출하게 되는데 이 함수는 대놓고 Reflow 를 한다고 한다.

Reflow 를 줄이려하는데 오히려 Reflow 를 하고있음

그래서 IntersectionObserver API 를 이용한다고 한다. 해당 API 는 비동기 API 이다.

IE 와 Safari 가 지원을 안해서 그냥 Polyfill 로 추가한다고 하셨다.

사용법 및 설명은 아래의 링크에 정말 자세히 나와있다. 꼭 읽어보길 바란다.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두가지가 있다.

  1. 하드웨어가속
  2. 스크롤 이벤트 튜닝
먼저 하드웨어 가속
  • CPU 보다 GPU 가 잘하는 일은 GPU 에게 위임
  • 크롬 개발자도구의 Layer 로 확인
  • 하드웨어 가속은 다른 세션에 설명이 잘 되어있음.
스크롤 이벤트 튜닝

onScroll = { ... } 이러한 코드를 통해 스크롤마다 이벤트를 발생하는데

document.addEventListener('scroll', function(){
console.log('scroll');
})

이렇게 된다면 아주 많은 이벤트가 발생되어 사용하면안됨.

위의 너는 나를 본다: 지연 방법, 레이지 로드와 IntersectionObserver의 동작 의 글에 따르면 EventObserver 는 다르다고 했다.
전자는 발생할 때마다 동기적으로 반응해 메인스레드의 응답성에 영향을 주고, 후자는 성능에 많은영향을 주지않으며 비동기적으로 반응한다고 했다.
자바스크립트는 메인스레드 하나이니 위의 코드처럼한다면 아주 느려질것이다.

requestAnimationFrame 을 사용하자
  • 초당 60회 rendering 하는 디바이스의 브라우저에 최적화
  • animation queue 를 사용

이미지

위의 사진은 자바스크립트의 이벤트 루 프 이다.
animation Frames 의 queue가 별도로 있는것을 확인한다.

이 함수를 이용하게되면 예를들어 스크롤시마다 동기적으로 반응되는 Event 와는 다르게 Animation Queue 에 들어가게되되는데, 60프레임을 맞추기 위해 브라우저가 노력을 한다.
하지만 1개의 프레임을 그리기위해선 약 16.7ms 가 소요되는데 이를 넘어가게 되면 뒤에 호출될 requestAnimationFrame 이 생략된다.

각 queue 의 우선순위 : MicroTask -> AnimationFrames -> Task 순서이지만 브라우저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발표자님의 마무리

  • Case by Case 인 성능 튜인
    • 프론트는 너무 많은 변수가 있기에...
  • 개발이 어느정도 완료된 후 진행하길 권장
    • 개발하면서 성능 개선을 하면 over engineering임

나의 마무리

  • 중간중간 내가 공부한것들도 끼워넣긴 했다.
  • 핵심은 Webpack 을 이용하면 대부분의 최적화가 된다는 것이었다.
  • 나의 개인 웹 프로젝트 진행시에 최적화에도 상당한 공부를 해야할 듯 하다.

참고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