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 (Collection)
- Map
- Set
- WeakMap
- WeakSet
- 왜 WeakMap 과 WeakSet은 Iterable 하지 않은가?
- 메모리 누수?
일반적인 Object
도 key
와 value
의 쌍을 계속 추가할 수 있는 일종의 컬렉션이다. 하지만 몇가지 문제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Object
는Object
의 Key
는 문자열과 Symbol
만이 사용될 수 있고, [Symbol.iterator]
를 추가하지않는 한 이터러블하지 않다.
ES6 컬렉션은 사용자의 데이터
와 빌트인(built-in) 메서드의 이름
이 충돌되지 않기 위해 설계되었다. 즉, 컬렉션의 key
는 빌트인 메서드들과 분리되어있기 때문에 컬렉션 내의 멤버 데이터를 드러내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직접적으로 obj.[key]
obj.key
를 이용해 접근이 불가하다.
Map
Map 이란?
Map
은 Key
-Value
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iterable
iterable
: 배열 또는 key-value
쌍으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객체.
Map 은 그럼 언제 사용?
Object
를 써야할지 Map
을 써야할지 고민이라면 다음과같은 경우를 고려한다.
- 런타임 전까지
key
를 알 수 없을때 - 모든
key
가 동일한타입 or 모든value
가 동일한 타입 key-value
가 자주 추가되거나 삭제된다- 문자열
key
이외의 다른key
가 필요 - 데이터가 순회되어야 한다
위의 경우들이 있다면 Object
보단 Map
을 쓰는것을 고려해본다.
Map 의 주요 Method 들과 속성
Map.prototype.size
:Map
객체에 들어있는key-value
쌍의 개수 반환Map.prototype.clear()
:Map
객체의 모든key-value
제거Map.prototype.has(key)
:Map
객체의 해당key
가있는지 검사하고Boolean
값 반환Map.prototype.get(key)
:Map
객체의 해당key
에 해당하는value
가 있으면 반환, 없다면undefined
반환Map.prototype.set(key, value)
:Map
객체에 주어진key
에value
를 넣고Map
객체 반환Map.prototype.delete(key)
:Map
객체의 해당key
와value
를 제거하고,Map.prototype.has(key)
메서드로 제거되기 전의key
의 존재 여부를Boolean
값 반환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안의 모든value
들을 순서대로 가지고 있는Iterator
객체 반환Map.prototype.keys()
:Map
객체안의 모든key
들을 순서대로 가지고 있는Iterator
객체 반환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 안의 모든 요소들을[key, value]
형태의array
순서대로 가지고 있는Iterator
객체를 반환Map.prototype[@@iterator]()
:Map.prototype.entries()
와 하는 역할 동일, 동일한 메서드에대한 다른 명칭Map.prototype.forEach(callbackFn[, thisArg])
:Map
객체 안에 존재하는 각각의key-value
pair에 집어넣은 순서대로callbackFn
을 부름. 만약thisArg
매개변수가 제공되면, 이것이 각callback의
this
값으로 사용
예제
잡탕구리 예제 1
var arr = 1 2 3;let map = NaN "Not a Num" arr "array";console; // object, object도 키가 됨console; // Map { NaN => 'Not a Num', [ 1, 2, 3 ] => 'array' }console; // 2console; // undefined 접근불가console; // Not a Num, get()을 통해서만 접근console;/* 해당 키와 값을 넣고 그 map을 반환Map {NaN => 'Not a Num',[ 1, 2, 3 ] => 'array','name' => 'heecheol' }*/console; // true 반환console; // Map { NaN => 'Not a Num', 'name' => 'heecheol' }map;/* 출력값NaN = Not a Numname = heecheol*/console; // Map { NaN => 'Not a Num', 'name' => 'heecheol' }mapclear; // 키와 값들 제거!console; // Map {}
잡탕구리 예제 2
const map = 1 "first" 2 "second" 3 "third";// keys(), values() 는 이터레이터 반환const vals = map;const keys = map;console; // MapIterator { 'first', 'second', 'third' }console; // MapIterator { 1, 2, 3 }const arr = ...vals;console; // [ 'first', 'second', 'third' ]console;console;console;console;/* 출력값{ value: 1, done: false }{ value: 2, done: false }{ value: 3, done: false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잡탕구리 예제 3
const map = 1 "first" 2 "second" 3 "third";map;/*1 : first2 : second3 : third*/const iterator = mapSymboliterator;console;// true, 키와 값이 쌍으로 이루어진 이터레이터 반환forconst val of iteratorconsole;// 쌍으로 들어있음을 확인/* 출력값[ 1, 'first' ][ 2, 'second' ][ 3, 'third' ]*/
Set
Set 이란?
Set
은 value
들로 이루어진 컬렉션.
iterable;
iterable
: 이터러블 객체의 모든 요소가 Set에 추가, 단 값이 중복된다면 하나의 값만 추가되고 매개변수를 명시하지않거나 null
또는 undefined
를 전달하면 비어있는 Set객체 생성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
반환된 이터레이터는 new Set()
이 될 때 내부에서 next()
함수를 호출해 done: true
일때까지 반복합니다. Set
객체의 value
에는 이터레이터가 순회할때 반환된 value
값을 저장하게되는데 이때 중복되는 값이 있다면 한개만 저장합니다.
다음코드를 1번, 2번, 3번에 디버깅을 걸면 callStack 부분에 next()
함수가 호출되고 value
가 반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NaN
, null
, undefined
도 값이 될수 있으며, -0
과 +0
은 같은 0
으로 처리됩니다.
const obj ={return this;}array: 1 2 3 4 NaN null undefined -0 +0{return // 2번done: thisarraylength == 0value: thisarray; // 3번};const iter = objSymboliterator;const s1 = iter; // 1번console;/* 출력값Set { 0, undefined, null, NaN, 4, 3, 2, 1 }*/
Set의 특징
같은
value
가 중복되지 않음어떤 데이터가 자신의 멤버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빨리 처리함
index
값으로 데이터 조회를 할 수 없음
Set의 주요 메서드와 속성
Set.prototype.size
:Set
객체 내의value
개수 반환Set.prototype.add(value)
:Set
객체에value
요소를 추가하고 추가된Set
객체를 반환Set.prototype.clear()
:Set
객체내의 모든value
값을 제거, 반환은undefined
Set.prototype.has(value)
:Set
객체내의value
값이 있다면true
, 없으면false
를 반환Set.prototype.delete(value)
:value
값 제거 후Set.prototype.has(value)
메서드로 제거되기 이전value
의 존재를 판단 후Boolean
이 반환Set.prototype.entries()
:Set
객체 내의 값에 대한[value, value] 배열
이 포함되는Iterator
객체 반환Set.prototype.forEach(callbackFn[, thisArg])
:Set
객체 내에 있는 각 값에 대해 한 번callbackFn
을 호출.thisArg
매개변수가forEach
에 전달되면, 이는 각 콜백에 대해this
값으로 사용Set.prototype.keys()
: 삽입 순서대로Set
객체 내의 각value
에 대한 요소들이 포함되는Iterator
객체 반환Set.prototype.values()
: 삽입 순서대로Set
객체 내의 각value
에 대한 요소들이 포함되는Iterator
객체 반환Set.prototype[@@iterator]()
: 삽입 순서대로Set
객체 내의 각value
에 대한 요소들이 포함되는Iterator
객체 반환
거의 mozilla document 를 보고 공부했으며 사실 document 만큼 정확한게 없다...
혼란을 틈타 예제로 넘어간다
잡탕구리 예제 1
const obj ={return this;}array: 1 NaN null undefined -0 +0 {}{returndone: thisarraylength == 0value: thisarray;};const iter = objSymboliterator;const o = {};// 이터러블 객체를 통해 이터레이터 객체 획득const set = null;console;// Set{} , null 이나 undefined를 넣어도 빈 Set객체 생성var refer = iternextvalue; // 빈객체를 참조하기위한 구문set; // 빈객체가 추가set;console; // {} 추가 object도 값이 됨// 똑같이 빈 객체 o 와 refer 빈객체가 같음에도 추가되었다.// 이러한것이 가능한 이유는 서로 다른 객체를 참조하기때문이다.set;console; // 0 추가set;console; // -0 과 +0 은 동일한 값임, ECMAScript 2015에서 변경set;console; // undefined 추가set;console; // null 추가set;console; // NaN 추가set;console; // 1 추가,// 이 때 아직 done: false 임set; // 이 때 반환값은 undefinedconsole; // undefined 는 이미 set객체에 존재하므로 추가되지않음console; // false// 엥? false 라니?!// 해당 요소를 가리키고있는 객체를 전달console; // trueconsole; // Set { {}, 0, undefined, null, NaN, 1 }console; // 아무 매개변수도 넣지않아서 undefiend가 제거console;// Set { {}, 0, null, NaN, 1 }console; // refer가 남아있는 빈 객체를 참조console; // Set { 0, null, NaN, 1 }console; // 4console; // true
예제 1에 이어서 진행되는
잡탕구리 예제 2
set; // set객체는 value만 저장하므로 value와 key 가 동일/*0 : 0 <= [object Set]null : null <= [object Set]NaN : NaN <= [object Set]1 : 1 <= [object Set]*/forconst val of setconsole;/*0nullNaN1*/var array = Array;console; // [ 0, null, NaN, 1 ]var array2 = ...set;console; // [ 0, null, NaN, 1 ]
WeakMap
WeakMap 이란?
WeakMap
은 Map
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WeakMap
의 key
에는 항상 Object
가 온다. WeakMap
은 Iterable
이 아니다
WeakMap Method
WeakMap.prototype.delete(key)
:WeakMap
객체내의 해당key
와 관련된 값을 제거, 제거 후엔WeakMap.prototype.has(value)
메서드가 제거되기 이전의value
가 존재했는지의 여부를Boolean
값으로 반환WeakMap.prototype.get(key)
:WeakMap
객체내의 해당key
의 값을 반환, 없으면undefiend
WeakMap.prototype.has(key)
:WeakMap
객체내의 해당key
가 있는지 확인하고Boolean
값을 반환WeakMap.prototype.set(key, value)
:WeakMap
객체 내key
와 그에 관련된value
를 설정하고WeakMap
객체를 반환합니다.
간단한 사용법
const weakMap = ;const obj1 = {};const obj2 = {};// weakMap.set("weakMap?", "error"); // 문자열이 키가 될수 없음weakMap;weakMap;console; // WeakMap{} 출력// WeakMap 은 Iterable 하지 않다. 하지만 키:값 은 존재console; // emptyObjectconsole; // function, 함수는 실제로 객체console;// true, 해당 key가 제거된후// weakMap.has(obj1)가 제거되기전의 해당 key 존재여부를 알려줌
WeakSet
WeakSet 이란?
WeakSet
은 Set
과 비슷하지만 WeakMap
의 value
에는 항상 Object
가 온다.WeakSet
은 Iterable
이 아니다
WeakSet Method
WeakSet.prototype.has(value)
:WeakSet
객체 내에value
가 존재하는지Boolean
값을 반환WeakSet.prototype.delete(value)
:value
제거 후WeakSet.prototype.has(value)
메서드로 제거되기 이전value
의 존재를 판단 후Boolean
이 반환WeakSet.prototype.add(value)
:WeakSet
객체에 주어진value
를 추가하고 객체 반환
간단한 사용법
const weakSet = ;const obj1 = {}{};// weakSet.add("error"); // WeakSet은 object 만 들어갈수 있음weakSet;weakSet;console; // WeakSet{}// WeakSet객체는 Iterable 하지 않다.console;// trueconsole;// trueconsole; // true// 해당 value가 제거된 후 weakSet.has(obj1)이 제거되기전의 해당 value의 존재유무를 반환console; // false, 지워져서 사라짐
왜 WeakMap 과 WeakSet 은 Iterable 하지않은가?
WeakMap
과 WeakSet
의 각각 value
와 key
는 내부의 멤버 객체가 메모리에서 제거되면 GarbageCollection
에 의해서 WeakMap
과 WeakSet
에서도 제거가 된다, 언제든 GarbageCollection
에 의해 제거가 될 수 있기에 Iterable
하지 않은 것이다.
Iterable
하지 않기에 열거되는 메서드나 속성을 이용할 수 없는것이다.
메모리 누수?
그렇다면 Map
과 Set
객체는 컬렉션 내의 key
와 value
를 참조하는 다른 Object
가 제거가 되더라도 Map
컬렉션과 Set
컬렉션에서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메모리누수(memory leak) 가 발생할 수 있다.
메모리누수(memory leak) 확인하는 방법!
메모리 누수가 되는것을 눈으로 보겠다.
참고로Shallow size
는 객체 자체가 보유한 메모리 크기라고 한다.
메모리 관련지식은 조만간 공부하도록하고 스냅샷에 찍힌 메모리만 보도록 한다.
// Map{thisval = 10000000}windowobj = ;var map = ;map;delete windowobj;
WeakMap
과Map
을 예로 들겠다.
- 먼저 위의 소스코드를
Chrome
에서 실행 개발자도구
의Memory
를 확인Take heap snapshot
선택Take snapshot
이렇게 진행한다면 힙 스냅샷
의 이미지파일이 나올텐데 그 아래의 숫자는연결 가능한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총 크기
라고 한다
어찌됐던 Map
이용시 메모리 사용량이 무려 약 34MB 정도가 나온다
// WeakMap{thisval = 10000000}windowobj = ;var map = ;map;delete windowobj;
WeakMap
이용시 메모리 사용량이 약 5.4MB 정도로 현저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delete
를 함으로써 더 이상 WeakMap
객체 내의 참조가 끊기므로 GarbageCollection
에 의해 제거 된 것이다.
이걸 어디에 써먹나?
let
으로 private
한 WeakMap
을 만들고 WeakMap
을 이용해 this
와 연관된 private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게한다.
또한 객체에대한 참조를 잃더라도 WeakMap
특징으로 GarbageCollection
에 의해 제거되므로 메모리누수(memory leak)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let Person = {let privateWM = ;{thisname = name;privateWM;}{console;}return Person;};let hee = "heecheol" 24girlfriend = "unknown" undefined;hee;girlfriend;/*name: heecheol, age: 24name: unknown, age: undefined*/
참조링크
http://hacks.mozilla.or.kr/2015/12/es6-in-depth-collections/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p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Guide/Keyed_collections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Set
http://chanlee.github.io/2016/08/15/hello-es6-part-3/
http://www.mattzeunert.com/2017/01/31/weak-maps.html#comment-3131210529
아무말 대잔치
솔직히 책에는 ES6의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에 짤막하게 소개가 되어있었는데 해당 자료들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머리가 좀 아팠다.
참조링크를 진짜 수도없이 봤다. 머리가 너무 안좋은듯 하다.
메모리 관련 글은 미숙한 점도 있을것이고,
Weak...
을 사용하는 이유도 있지만 지금까지 배운것에서는 두루뭉술하게 이해되는 부분이다. 나중에 다시 확실히 해야겠다.힙스냅샷을 이미지로 보여주고싶었지만 나중에 내가 따라해보고 싶기도하고 볼진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이 따라해봤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글로 썻다.
설연휴가 있는데 (어차피 대학생이고 방학이지만) 푹 자고싶기도한데 배우는 재미가 더 크다.
마크다운으로 쓰니깐 예쁘다. 마크다운 추천
15인치 맥으로 바꾸고싶다. 취업하면 취업선물로 바꿔야지
'복습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상속] (0) | 2018.02.19 |
---|---|
[Javascript]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프로토타입] (0) | 2018.02.14 |
[Javascript]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이터레이터, 이터러블, 제너레이터] (0) | 2018.02.13 |
[Javascript]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소괄호의 의미와 IIFE] (0) | 2018.02.13 |
[Javascript]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객체 part3, 내장객체] (0) | 2018.02.09 |